Notice
일 | 월 | 화 | 수 | 목 | 금 | 토 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
1 | 2 | 3 | 4 | |||
5 | 6 | 7 | 8 | 9 | 10 | 11 |
12 | 13 | 14 | 15 | 16 | 17 | 18 |
19 | 20 | 21 | 22 | 23 | 24 | 25 |
26 | 27 | 28 | 29 | 30 | 31 |
01-09 04:37
- Today
- Total
Tags
- DI
- Spring
- springsecurity
- 싱글톤 컨테이너
- qualifier
- 빈 중복 오류
- 롬복 Qualifier
- Autowired 옵션
- 생성자 주입
- 라즈베리파이
- UsernamePasswordAuthenticationFilter
- DI컨테이너
- 객체지향
- 의존관계 주입
- 라즈베리파이4
- docker
- ComponentScan
- beandefinition
- HandlerMethodArgumentResolver
- RequiredArgsConstructor
- 스프링 Configuration
- 스프링
- Servlet Filter
- 스프링 빈 조회
- 스프링 싱글톤
- Spring interceptor
- 스프링 빈
- 도커
- autowired
- 스프링 컨테이너
Archives
그날그날 공부기록
SOLID 본문
0630 공부
좋은 객체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 - SOLID
- SRP: 단일 책임 원칙(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)
- 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.
- 하나의 책임이라는 것은 모호하다.
- 클 수 있고, 작을 수 있다.
- 문맥과 상황에 따라 다르다.
- 중요한 기준은 변경. 변경 시 파급 효과가 적으면 SRP를 잘 따른것
- OCP: 개방-폐쇄 원칙(Open/Closed Principle)
- 소프트웨어 요소는 확장에는 열려 있으나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 한다.
- 다형성을 활용한다면 가능
-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새로운 클래스를 하나 만들어서 새로운 기능을 구현
- LSP: 리스코프 치환 원칙(Liskov Substitution Principle)
- 프로그램의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야 한다.
- 다형성에서 하위 클래스는 인터페이스 규약을 모두 지켜야 한다.
-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구현체를 믿고 사용하려면 이 원칙이 필요
- ISP: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(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)
-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 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낫다.
- 자동차 인터페이스 → 운전, 정비 인터페이스로 분리
- 사용자 클라이언트 → 운전자, 정비사 클라이언트로 분리
- 분리하면 정비 인터페이스 자체가 변해도 운전자 클라이언트에 영향을 주지 않음
- 인터페이스가 명확해지고, 대체 가능성이 높아진다.
- DIP: 의존관계 역전 원칙(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)
- 프로그래머는 추상화에 의존해야지, 구체화에 의존하면 안된다. 의존성 주입은 이 원칙을 따르는 방법 중 하나.
- 쉽게 이야기해서 구현 클래스에 의존하지 말고, 인터페이스에 의존해야 한다는 뜻.
- 인터페이스에 의존하여야 유연하게 구현체를 변경할 수 있다.
정리
- 객체지향의 핵심은 다형성
- 다형성 만으로는 쉽게 부품을 갈아 끼우듯이 개발할 수 없다.
- 다형성 만으로는 구현 객체를 변경할 때 클아이언트 코드도 함께 변경된다.
- 다형성 만으로는 OCP, DIP를 지킬 수 없다. → 추가로 무언가가 필요
'Spring 공부' 카테고리의 다른 글
스프링 빈 조회 (0) | 2022.07.11 |
---|---|
스프링 컨테이너 생성 과정 (0) | 2022.07.07 |
IoC, DI, 컨테이너 (0) | 2022.07.06 |
스프링 DI 이해하기 (0) | 2022.07.05 |
스프링과 객체지향 (0) | 2022.07.05 |
Comments