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Spring 공부

SOLID

given_dragon 2022. 7. 5. 13:28

0630 공부

좋은 객체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 - SOLID

  • SRP: 단일 책임 원칙(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)
    • 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.
    • 하나의 책임이라는 것은 모호하다.
      • 클 수 있고, 작을 수 있다.
      • 문맥과 상황에 따라 다르다.
    • 중요한 기준은 변경. 변경 시 파급 효과가 적으면 SRP를 잘 따른것
  • OCP: 개방-폐쇄 원칙(Open/Closed Principle)
    • 소프트웨어 요소는 확장에는 열려 있으나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 한다.
    • 다형성을 활용한다면 가능
    •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새로운 클래스를 하나 만들어서 새로운 기능을 구현
  • LSP: 리스코프 치환 원칙(Liskov Substitution Principle)
    • 프로그램의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야 한다.
    • 다형성에서 하위 클래스는 인터페이스 규약을 모두 지켜야 한다.
      •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구현체를 믿고 사용하려면 이 원칙이 필요
  • ISP: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(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)
    •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 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낫다.
    • 자동차 인터페이스 → 운전, 정비 인터페이스로 분리
    • 사용자 클라이언트 → 운전자, 정비사 클라이언트로 분리
    • 분리하면 정비 인터페이스 자체가 변해도 운전자 클라이언트에 영향을 주지 않음
    • 인터페이스가 명확해지고, 대체 가능성이 높아진다.
  • DIP: 의존관계 역전 원칙(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)
    • 프로그래머는 추상화에 의존해야지, 구체화에 의존하면 안된다. 의존성 주입은 이 원칙을 따르는 방법 중 하나.
    • 쉽게 이야기해서 구현 클래스에 의존하지 말고, 인터페이스에 의존해야 한다는 뜻.
    • 인터페이스에 의존하여야 유연하게 구현체를 변경할 수 있다.

정리

  • 객체지향의 핵심은 다형성
  • 다형성 만으로는 쉽게 부품을 갈아 끼우듯이 개발할 수 없다.
  • 다형성 만으로는 구현 객체를 변경할 때 클아이언트 코드도 함께 변경된다.
  • 다형성 만으로는 OCP, DIP를 지킬 수 없다. → 추가로 무언가가 필요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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